뮤직코이노니아는 음악을 통해 소통과 나눔을 실현하는 공동체

뮤직코이노니아는 음악을 뜻하는 영어 단어 뮤직(music)과 사귐, 공통, 공동체를 뜻하는 헬라어 코이노니아(koinonia)의 합성어로 음악을 통해 소통과 나눔을 실현하는 공동체다. 처음엔 독일에서 마을공동체의 힘을 경험하고 온 고현정 대표를 중심으로, 마음 맞는 엄마들이 모여 육아 품앗이 공동체 ‘엄마사랑놀이학교’를 시작했다. 2가구로 시작했던 것이 50가구로 늘어나고, 활동이 알려지면서 2011년에 뮤직코이노니아를 창립했다.

“2010년 7월에 독일에서 귀국했어요. 한국 생활에 적응하는 시기에 같은 아파트에 사는 엄마를 만나게 되었죠. 우리 둘은 아이를 어린이집이나 학원에 열심히 보내는 것이 최고의 엄마가 되는 방법은 아니라고 생각했어요. 그러다 ‘엄마인 우리가 잘 하는 것들을 아이들에게 직접 가르쳐 보면 어떨까’까지 생각이 닿았죠. 저는 성악을 전공해서 음악으로 아이들과 놀기 시작했어요. 처음엔 엄마 여섯 아이 여섯, 이렇게 12명이 모였어요. 같이 놀면서 재능 나누기로 시작 한 육아 품앗이가 2011년엔 뮤코를 설립하는 것으로 이어졌어요.”

뮤코는 음악을 매개로 연주회, 지역 봉사 등의 활동을 해오고 있다. 또, 지속적으로 공동체 활동을 이어가고 연주를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갔다. 초기에는 학교의 허가로 학교의 빈 공간에서 활동하다가 2015년 따복공동체 공간 조성 사업과 함께 회원들의 후원과 학교 측의 기부로 주요 활동 공간인 ‘뮤코하우스’를 조성했다.

“2015년도는 잊을 수 없어요. 따복 사업에 선정된 해인데, 여러모로 공간이 필요한 참이었어요. 월세를 지속적으로 내는 것은 부담되니까 고민만 하고 있었죠. 그러던 차에 동네 학교를 지나가다가 ‘학교에 방음시설만 갖추면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다행히 교장선생님은 흔쾌히 오케이 해주셨고, 그렇게 학교 방과 후 시간에 아빠들이 모여 기타 연습을 하기 시작했어요. 꾸준히 연습해오던 아빠들이 얼마 전엔 마을에서 5주년 기타 음악회를 했어요. 제 생에 그렇게 감동적인 음악회는 처음이었어요. 예술의 전당이 부럽지 않을 정도로요. 아이들과 엄마들 모두 5년 동안 놓지 않고 연습했던 아빠들이 너무 자랑스러웠어요. 이게 음악이구나. 이게 삶이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뮤직코이노니아가 음악을 통해 얻고자 하는 건 크게 3가지다. 나 자신이 행복해지는 것, 음악으로 가족과 함께 소통하는 것, 그리고 배운 음악을 어려운 이웃들에게 퍼 나르는 것. 뮤직코이노니아의 가치는 그들만의 활동에 국한되지 않는다. ‘배웠으니 남주자’라는 가치를 갖고 활동을 독려하며, 더불어 마을이 함께 아이들을 키운다.

 

“사실, 제가 마을 공동체 리더를 해야지! 각오를 한 사람도 아니었고, 누가 끄집어 내서 시킨 것도 아니었어요. 어느 날 갑자기 여기까지 오게 된 거거든요. 8년 동안 퍼즐처럼 여러 사람들과 맞춘, 음악이라는 공동 작품을 만드는 행위를 통해 경험적으로 얻은 게 정말 많아요. 또 사람을 얻었다는 것에 감사해요. 제가 리더인 것처럼 보이지만 저 혼자 이 모든 걸 끌고 가는 게 결코 아니거든요. 좋은 사람 참 많이 만났어요. 우리 아이에게도 저 말고 다양한 엄마들이 생겼다는 것에 감사해요. 그리고 함께 사는 세상을 알게 돼서 참 감사해요.”

뮤직코이노니아 비전 및 방향

1

문화 예술의 공동작품을 통한

성품 함양

2

마을내 전문가를 통한

사회적 경제 실현

3

현장을 통한 청소년의

빠른 직업세계관 탐색

뮤직코이노니아 주요 사업

뮤코하우스

문화카페 Muko 하우스

아늑한 문화 공간에서 악기 연습, 노래 연습을 할 수 있고, 그 동안 연습한 음악으로 공연도 할 수 있습니다. 연습이나 공연이 없을 때는 맛있는 커피와 음료도 판매하는 문화카페 Muko입니다.

산타는재판중

문화 공연 사업

아이들이 음악과 함께 영어를 배울 수 있는 영어뮤지컬을 비롯하여 다양한 하우스 콘서트 공연 등을 기획하고 진행합니다. 한 번의 공연을 위해 함께 연습하면서 팀워크가 무엇인지 책임감이 무엇인지 깨닫게 됩니다. 큰 성취감도 맛보고 친구들과 함께 성장하는 기쁨을 누릴 수 있습니다.

IMG_5862

문화 예술 교육

영어 뮤지컬, 프레젠테이션 영어, 히스토리 엣세이 영어 등 영어 관련 교육과 아이들의 창의력을 향상시켜 주는 드론, 코딩 교육 그리고 아이들의 감성과 음악적 재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각종 악기와 성악, 합창을 포함하는 클래식 음악 교육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